국립목포대학교 해양케이블 URF 시험연구센터 로고

조선해양산업의 성장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대한조선학회 웹진 2020년 8월호 - [학생기자단]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해양케이블 중심을 꿈꾸며!
작성자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작성일 2020-08-24
첨부파일
<글 : 대한조선학회 학생기자단
         목포대학교 정다슬 ektmf01dl@naver.com>

2014년 6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개발 기반구축사업으로 목포대학교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구축사업’이 최종적으로 확정돼 산업부와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목포대학교 해양케이블 시험연구센터는 현재 2020년까지 국내 해양케이블 기업을 대상으로 다수의 시험 및 엔지니어링 기술지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내 해양케이블 산업이 세계시장 진출을 하는데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센터는 해양케이블이 해양플랜트 및 최근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 해상풍력발전사업 등에 적용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국제인증 수준의 각종 구조 & 피로 성능평가와 해양케이블 기자재 등의 제품개발에 필요한 성능과 기술지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다루고 있는 해양케이블이란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시험이 가능한지 등에 관하여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심천식 센터장, 김주인 팀장, 위성국 선임연구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10MN 피로 성능시험장비, 왼쪽부터 위성국 선임연구원, 김주인 팀장, 정다슬 학생 기자, 심천식 센터장>​


Part 1. 해양케이블

Q. 보통 해양케이블이라 하면 해양에서 사용하는 전선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할 것 같은데요. 해양케이블이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해양플랜트산업에서 해양케이블의 범주는 석유 가스산업(oil & gas industry)에 국한되지 않고, 해양 광물자원 개발, 해양신재생에너지, 해양공간 활용(해양 발전 플랜트, 레저, 해상도시 등), 해양계류 시스템 등 해양개발에 필요한 모든 라인류의 제품으로 폭넓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Q. 해양케이블의 종류와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 해양케이블로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해상풍력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를 육상으로 송전하기 위해 사용하는 해양전력케이블(dynamic power cable, static power cable) 이외에도 해저생산설비(subsea production system)에 활용되는 예를 들어 해저생산설비 운영에 필요한 신호, 전력 및 각종 화학 물질 (chemical) 등을 보내 주기 위한 케이블인 엄비리컬 케이블(umbilical cable), 해저(sea bed)에서 해양플랫폼(offshore platform)으로 생산된 원유 및 가스를 이송시키는데 사용하는 라이저(riser), 해저생산설비들 간에 미처리된 유정 생산물 이송에 사용하는 해저관로인 플로우라인(flowline) 등이 있으며, 해양플랫폼 계류(mooring)에 사용하는 각종 케이블(mooring chain, steel wire rope, polyester mooring line) 등이 있습니다.
 


※ SURF는 Subsea / Umbilical cable / Riser / Flowline을 뜻하며 심해저 해양플랜트의 해상플랫폼과 해저생산시스템을 연결하는 유틸리티시스템입니다.


Part 2.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MNU SURF R&D Center)

Q.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는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산업기술혁신사업으로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기반구축사업을 2014년 6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수행하였습니다. 센터는 이 사업으로부터 대형시험장비 7건 구축, 국제인증성능시험 수행을 위한 시험평가법 16건 개발, 국제선급인증 6건 획득, 국제공인시험기관 KOLAS 인정 획득 및 ISO 9001/14001 인증 획득, 케이블 및 조선·해양 구조성능 관련 기술상담 총 16건 및 기술지도 17건 수행 등 많은 성과를 확보하였습니다. 2020년부터는 성과 활용 기간으로 시험 장비 활용도를 높여 시험평가 및 기업을 위한 기술지원에 힘쓰고 있습니다.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Q.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의 조직구조와 역할에 대해 궁금합니다.

A.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업무는 엔지니어링 기술 분야, 성능시험평가 분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중 성능시험평가 분야에 많은 연구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성능시험평가는 앞서 설명한 해양케이블(엄비리컬 케이블, 라이저, 계류라인, 해양전력케이블), 선박 및 해양구조물 등에 관한 구조 및 피로성능 인증시험을 수행합니다. 엔지니어링 기술분야에서는 해양케이블 관련한 운동해석(motion analysis), 라인해석(line analysis) 및 구조와 피로강도평가 해석 등을 수행합니다.

Q. 앞서 말한 내용 중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가 보유한 인증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습니다.

A. 센터가 국제성능인증시험기관으로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국제시험인증기관 KOLAS 인정을 획득하였으며, ISO 9001/14001 인증 및 DNV GL, BV로부터 해양케이블시험방법에 관한 SOC(Statement of Conformity)와 AIP(Approval in Principal) 6건을 획득하였습니다. 

Q. 아시아권 최초로 해양케이블연구센터를 구축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에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가 만들어짐으로써 국내 조선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는 무엇이 있나요?

A.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한 SURF 및 계류라인의 재료에서부터 실제 사이즈(full scale) 제품에 대한 국제인증 구조 및 피로강도시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그동안 국내 해양케이블 관련한 기업들이 제품 성능인증시험을 위하여 국외 시험기관에 의뢰하여 온 불편함 제거는 물론 제품 개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절감할 수 있고 제품시험시 성능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빠른 대응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Q. 보통 해양케이블이라 한다면 LS전선과의 교류가 많이 이루어질 것 같다는 예상을 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LS전선과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 외에 다른 기업/학교/정부와의 교류는 이루어지는지, 교류한다면 어떠한 주제를 중점으로 이루어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A.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는 국내 해양케이블 제조업체는 물론 조선·해양 관련 기업들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왔습니다. 그 가운데 2017년 기존 해양플랜트(spar)에 사용하는 폴리에스터 계류라인(polyester mooring line)과 ㈜고려제강 스틸 와이어 로프 계류라인(steel wire rope mooring line)간 해석기반 구조성능 및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여 국내기업이 해양플랜트 시장(Gulf of Mexico) 진출에 필요한 기술영업지원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에 사용되는 LS전선의 33kV급 동적전력케이블에 관한 구조 및 피로성능시험을 수행하는 등 함께 개발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조선·해양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대형 구조물에 대한 성능시험 등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는 LS전선과 동적파워케이블에 대하여 2018년부터 2.5MN과 10MN UTM을 이용하여 전기적·구조적 성능에 관한 내구성 검증시험을 또한 구조시험설비를 이용하여 인장 & 굽힘성능시험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동안 국외 전문시험기관 몇 곳에서만 수행 가능하였던 시험들을 국내에서 처음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된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부터 LS전선이 주관하고 목포대 해양케이블 시험연구센터가 참여하는 부유식 해상풍력용 70kV급 다이내믹 케이블 시스템 기술개발 정부 과제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2019년 기준으로 이 센터는 11개 기업을 대상으로 17건 시험 및 기술지원 등을 완료하였습니다.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구축장비>


Q. 해양케이블시험평가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힘들거나 어려운 점으로는 어떤 게 있었나요? 또 그것들을 어떻게 극복해 왔는지 궁금합니다.

A. 국내 해양케이블 시험 분야 선구자로서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는 특수목적 시험동과 시험설비 그리고 시험방법들을 정립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센터의 구축을 위해 국외 인증시험기관과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와 연구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해외 선진기술분석 및 시험설비를 벤치마킹하여 센터구축에 반영하였으며, 앞으로 수행하게 될 다양한 인증시험들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과 함께 연구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Part 3.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 채용 이야기

Q. 해양케이블시험 연구센터의 채용기준이 궁금합니다.

A.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의 올해 채용 계획은 하반기 학사학위 이상 연구원 1명을 뽑을 예정입니다.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는 정기적인 채용보다는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센터 홈페이지에 채용 공고를 통해 공식채용 절차로 채용합니다. 센터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일반적이기보다는 기술적으로 명확하기 때문에 유경험자 혹은 관련 전공 석사학위자를 우대하고, 열정을 가진 지원자를 환영합니다. 해양케이블에 관해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 채용정보 확인할 것을 추천합니다.


인터뷰 후기

조선해양공학과 학생임에도 해양케이블이란 무엇인지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에서의 인터뷰 진행과 시험 장비를 실제 보고 설명을 듣고 난 후 해양케이블이 무엇이며 해양플랜트에서 어떻게 활용되며 어떤 성능이 요구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학내에 있는 센터임에도 불구하고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 몰랐었던 저는 진작 와볼 것이라는 후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해양케이블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서 비싼 운송료와 시험비용을 지불해 가며 어쩔 수 없이 성능시험을 수행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마음이 아팠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하여 목포대 해양케이블시험연구센터가 설립되었고, 국내 해양케이블산업 발전을 위하여 이 센터가 시험분야 그리고 엔지니어링 분야 기업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설명을 듣고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앞으로 국내 해양케이블 관련 기업들이 이 센터의 역량을 알고 찾아와 산학협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많은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하여 봅니다.

해양케이블에 대해서는 학교에서도 가르침을 받은 적이 없어 인터뷰를 위해 자료조사를 하고 인터뷰를 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공부하는 느낌이 들어 뿌듯했습니다. 해양케이블이 무엇인지 정규과목으로 편성되어 전국의 조선해양 공학도들이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었습니다. 이번 탐방기사를 통해 많은 조선공학 전공 학생들이 향후 시장규모가 더욱 커질 해양케이블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면 국내 해양케이블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어집니다.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김주인 팀장님과 위성국 선임연구원님께서 기초적인 부분까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인터뷰 후 센터에 있는 여러 장비를 직접 살펴보면서 소개를 받을 수 있어 매우 뜻깊었던 경험이었습니다. 이 글을 빌어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출처 : http://www.snak.or.kr/newsletter/webzine/news.html?Item=board21&mode=view&s_catg=August%2C+2020&s_t=1&No=1063

목록